전체 > 문화데스크
한국 '간호사'의 시작, 보구여관에서부터

1893년 어느 날, 이름과 출생 연도가 모호한 한 여성이 이 병원을 찾아왔다. 폭력에 시달리다 손가락을 잃은 이 여성은 보구여관에서 개신교 세례를 받고 새 이름인 '김마르다'를 얻었고, 이후 보구여관 간호원양성학교의 첫 입학생이 되었다.
1883년에 태어난 이그레이스(본명 이복업) 역시 보구여관에서 간호 교육을 받은 후 간호사로 활약했다. 장애를 가진 사노비였던 그는 병에 걸려 방황하다 보구여관에서 새 삶을 찾게 되었다. 마르다는 강의를 통해 간호학을 가르치고, 그레이스는 평양 여성 전문병원에서 일했다.
1895년에 태어난 박자혜는 입궁하여 아기나인으로 살다가 숙명여학교에 입학했으며, 학교생활 속에서 저항 의식을 키우며 자신의 삶을 이끌어갔다. 3·1운동에 참여한 그는 베이징으로 유학을 떠났다가 조선으로 돌아와 산파로 활약했다.
'한국간호인물열전'은 한국 최초의 간호사 10인의 삶을 담은 책이다. 저자인 이꽃메 상지대 간호학과 교수는 과학기술과 여성을 다룬 책을 비롯하여 다양한 주제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간호인물열전' 이꽃메 지음, 책과함께 펴냄, 2만8천 원.
deskheadlin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